최근 많은 사람들이 대학교에 입학하지 않고 온라인 제도인 학점은행제 제도를 이용하고 있다.
도대체 왜 이 제도를 이용하는 것일까? 한번 같이 알아보자
우선 학점은행제라는 단어가 생소할 수 도 있다.
학점은행제도란?
학점은행제도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 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또한 평생 학습 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교 교육은 물론 다양한 평생 교육의 학습 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 및 인정하고, 그 교육의 결과를 학교 교육과 평생 교육 간에 상호 인정하며, 이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도이다.
즉 말 그대로 학점을 쌓아 일정학점에 도달하면 학력을 얻을 수 있는 제도로 총 80학점을 취득하면 전문학사(2년제) 총 140학점을 취득하면 학사(4년제)를 취득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는 어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까?
첫 번째로는 대학교 비용의 부담이다.
학점은행제는 100%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사실 비용부담보다는 자격증을 목표로 하고 게시는 분들이 많이 접근한다.
취업률이 높고 일자리가 많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등 대학교보다 비용도 저렴하고 단시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 같은 경우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 17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다.
이 과정을 진행할 때 보통 나이 많은 사람이나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규대학교에 진학하기에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제약이 많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좋다.
사회복지사 학점은행제 과정의 경우 실습을 제외한 모든 과목을 온라인으로 이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정규대학교에 진학을 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