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 SK그룹 산하 SK텔리콤이 하이닉스반도체를 인수하여 2012년 3월 SK하이닉스로 출범시킨 메모리반도체 전문 생산 기업
- 경기도 이천시와 충청북도 청주시, 중국 우시와 충칭에 생산공장을 설치 및 가동하고 있으며, 다수의 해외 판매법인과 사무소를 두고 있음.
- 주력생산 제품은 DRAM, NAND Flash 및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제품이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여 종합반도체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주가 상승 이유
SK하이닉스의 '어닝쇼크'
SK하이닉스는 작년 4분기 1조 7000억 원이 넘는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적자 전환됐다.
SK하이닉스는 4분기 매출액은 7조 6986억 원, 영업손실 1조 701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영업이익 4조 2195억 원에 비해 엄청난 영업손실..
하지만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강하게 상승 마감했다.
부진한 실적에도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경영실적 컨퍼런스콜 발언 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매출 성장세는 이어졌으나 하반기부터 반도체 다운턴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회사는 투자와 비용을 줄이고, 성장성 높은 시장에 집중해 업황 악화로 인한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1분기 메모리 반도체 재고치가 정점을 찍은 뒤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전하며 "하반기부터는 재고 문제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긍정적인 발언을 전했다.
즉 반도체의 겨울이 지나가고 하반기부터는 실적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투자자들의 투심을 자극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