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스앤에스텍 회사 하는일

회사개요

- 에스앤에스텍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음.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중.

-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함.

에스앤에스텍 사업분야

블랭크 마스크

(주)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수적인 포토 마스크의 핵심 원재료인 블랭크 마스크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반도체용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는 DRAM과 같이 한정된 크기내에서 회로의 고집적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수백 ~ 수십나노 크기의 패턴을 갖는 포토마스트의 원재료로서 사용된다. 해상도(Resolution) 향상을 위해 기판, 금속막 및 레지스트막 특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며, 또한 구현하고자 하는 패턴 크기와 미세함으로 인해 Particle과 같은 작은 결함(Defect)에도 아주 엄격한 SPEC이 요구되고 있다.

 

반도체 시장 전망

반도체는 모든 IT제품의 필수불가결한 핵심 부품으로서, 컴퓨터를 비롯해 통신장비 및 통신시스템, 자동차, 디지털 가전제품, 산업기계 그리고 컨트롤 시스템 등 그 적용분야가 매우 광범위하며 경제와 산업 여러 분야에 걸쳐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반도체는 일반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연산과 추론 등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하는 시스템 LSI(비메모리 반도체)로 구분된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기술력 및 원가경쟁력을 갖춘 소수의 IDM업체 중심으로 점차 과점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설계(팹리스)와 위탁생산(파운드리)으로 양분되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경기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산업 분야로 2025년까지 연평균 7.6%의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다.

반도체시장통계기관 WSTS는(2020년 12월, 금액기준) COVID-19 펜데믹에도 불구하고 5G, 자동차산업회복, 데이터센터 서버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2020년 세계 반도체 시장규모를 4,331억 달러로 추정하였으며 2021년에는8.4% 성장한 4,694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반도체 시장은 메모리 부문에서 스마트폰, PC, 서버 등의 수요 증가에 더하여 빅데이터, AI, 머신러닝 시장의 성장에 따라 관련 수요가 본격화될 전망이며 5G, 자율주행차, IoT서비스 구현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용

FPD용 블랭크 마스크는 TFT-LCD와 같은 Display 액정 소자 제조를 위한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최종 제품의 크기에 따라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의 한정된 크기와는 달리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FPD용 블랭크 마스크는 상대적으로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보다 Size가 큰 관계로 대형 블랭크 마스크라도한다. 이러한 FPD용 블랭크 마스크를 통해 제작된 포토마스크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pc, 컴퓨터 모니터, TV와 같은 다양한 크기의 Display용 Panel 제작이 가능하게 된다.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

평판디스플레이(FPD, Flat Panel Display)는 각종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화면표시장치를 지칭하며 TFT-LCD(Thin Film Transistor - Liquid Crystal Display),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Micro-LED 등이 이에 해당한다. LCD산업은 노트북을 시작으로 모니터, TV의 순서로 급속히 성장하여 왔으나, 보급률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성장률은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기존 LCD제품을 보완하는 Upgraded LCD개발이 집중되고 있다.

OLED는 명암비, 색재현, 응답속도 등에서 기존 LCD에 비해 우수한 장점으로 인해 스마트폰 등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을 시작으로 TV를 포함한 대형시장으로 그 영역이 빠르게 확대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각 패널업체들은 LCD에서 OLED로 사업을 재편하고 있으며 이는 양산 기술력에서 우위를 가진 우리나라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기술 및 자본 집약적 특성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대규모 생산을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 수급 측면에서 지역 또는 계절적 요인에 따른 수요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생산능력 확대로 인한 공급과잉에 따른 불균형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통적 IT 디바이스 외에 자동차, AR/VR 등으로 디스플레이의 채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며 2020년 1,155억 달러에서 2026년 1,3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에스앤에스텍 보유기술

에스앤에스텍 실적

시가총액 - 7,358억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100위

2020년 매출액 - 874억

2020년 영업이익 - 110억

2020년 당기순이익 - 110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