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백신연구소 주가 코스닥시장 상장!

차백신연구소가 코스닥시장에 오늘 상장과 동시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차백신연구소는 차바이오텍 계열사이며 자체 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차세대 백신과 면역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이다.

차백신연구소 제품 파이프라인

3세대 B형 간염 예방백신(CVI-HBV-001)

3세대 재조합 항원을 사용하여 효능이 개선된 예방백신

 

개발목표

B형 간염 예방백신은 1970년대에 개발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사용 중인 2세대 예방백신은 약 80% 이상의 높은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비교적 안전한 백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세대 백신은 6개월 동안 3회에 걸친 면역 주사를 맞아야 하고, 방어 효과를 유도하는데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므로 고 위험군이나 신생아용 백신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백신을 접종하여도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무반응자가 5~15% 있음이 보고 되었다. 차백신연구소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높은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3세대 B형 간염 예방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예방백신의 장점

- S항원과 preS 항원을 포함하는 동물세포 유래의 높은 면역원성을 갖는 3세대 항원을 사용한다

- 기본 백신에 대한 무반응자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2회 투여만으로 충분한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빠른 예방효과를 나타내므로 고 위험군이나 소아용 예방백신에 적합하다.

 

B형 간염 치료백신(CVI-HBV-002)

만성 B형 간염 환자 및 보유자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용 백신

 

개발목표

전 세계적으로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는 3억 5천만 명에 달하며 매년 약 5천만 명의 B형 간염 감염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다. 만성 바이러스 보유자는 만성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될 위험이 매우 높다. 현재 개발된 치료제는 치료 대상에 한계가 있고, 부작용이 일부 발생하며 장기 복용에 따른 내성 바이러스가 출현하는 등 여러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백신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다 높은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새로운 개념의 B형 간염 치료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치료백신의 장점

- 자체 개발된 면역증강제 사용으로 면역 관용의 해소 및 세포성 면역반응을 유도함으로써 완벽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강한 체액성 면역반응의 유도가 가능하여 재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 부작용이 없고, 내성을 갖는 변이바이러스 출현 가능성이 없다.

 

대상포진 백신(CVI-VZV-001)

대상포진 예방 및 포진 후 신경통을 완화할 수 있는 재조합 백신

 

개발목표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수두로 발병한 후,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재활성화되어 발병하게 된다. 전체 환자의 약 60% 정도가 50대 이상이며, 면역 기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에서 발생하여 발진과 수포를 일으키고, 피부병변이 나은 후에도 매우 심한 통증이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남아있게 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PHN)’이라는 조절이 힘든 매우 심각한 합병증을 수반하게 된다.

기존의 대상포진 백신은 예방 효과가 높지 않고 약독화된 수두-대상포진 생바이러스를 주성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면역결핍 상태인 환자, 임부 혹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 등에 대해서는 투약에 제한이 있으며, 생산성이 낮아 수요에 비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가격이 비싼 문제가 있어 차백신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다 높은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새로운 개념의 대상포진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대상포진의 장점

- 재조합 단백질을 항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저비용으로도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감염의 위험이 없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대상에게도 안전한 투여가 가능하다.

- 세포성 면역반응을 개선한 면역증강제의 사용으로 강한 세포성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다.

- 면역증강제의 사용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고령층에 대한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능의 개선이 가능하다.

 

차세대 독감백신

면역원성이 증강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4 가형 독감백신

 

개발목표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하여 호흡기 감염병으로, 감기 같은 유사 호흡기 감염병과 비교할 때 심각한 질병 진행 과정을 보이며, 2차 세균 감염에 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 고열과 기침, 오한, 발열, 인후통, 근육통과 심한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이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는 감염 1~2주 후 완전히 회복되지만 세균성 폐렴, 기관지염, 중이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 만성질환자 및 신생아를 포함하는 5세 이하 소아에서는 2차 합병증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inactivated split 백신은 건강한 성인층에 대해서는 높은 방어항체 생성을 유도하지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65세 이상 성인에서는 방어항체가 충분히 형성되지 못하며, 특히 65세 이상의 경우 항체 양전율 및 방어항체 생성률이 50% 이하로 보고 되었다. 또한 기존의 백신은,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 대응하는 세포성 면역반응은 잘 유도하지 못하며 면역의 지속기간이 길지 않은 등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4 가형 독감백신에 면연 증강제를 적용한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독감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독감백신의 장점

-면역증강제의 사용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및 고령층에 대한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예방의 지속기간을 늘릴 수 있다.

-독감백신의 세포성 면역반응을 증강시켜 계절형 독감의 대유행 시에도 효과적인 예방이 가능하다.

-면역증강제의 사용으로 백신 항원의 양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생산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며, 대유행 시에도 보다 안정적인 대량의 백신 수급이 가능하다.

 

면역증강제

백신의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TLR lignad 기반의 면역활성 물질

 

개발목표

면역증강제는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이긴 하지만 안전성의 문제로 인해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염 이외에는 허가가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에 백신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지금까지는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던 새로운 백신의 개발, 항암 백신의 개발을 위해 면역원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면역증강제가 개발되고 있다. 현재 차백신연구소에서는 다양한 항원에 적용 가능하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면역증강제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면역증강제의 장점

- 기존 면역 증강제인 알룸에 비해 높은 항체가를 유도할 뿐 아니라 채액성 면역반응과 세포성 면역반응을 모두 유도할 수 있어 다양한 백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항원과 결합해 복합체를 이룸으로써 항원이 APC에 효과적으로 uptake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항원과 결합된 복합체가 투여 즉시 전신으로 퍼지지 않고 투여 부위에서 천천히 방출되기 때문에 급격한 면역반응을 막을 수 있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B형 간염 백신 외에도 대상포진 백신, 독감백신, 결핵백신, 암백신, 일본뇌염백신, 백일해 백신, HIV 백신, 비만 백신 등에서 우수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광범위한 백신 개발에 사용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재조합 MBL

광범위한 바이러스 및 병원성 세균의 감염을 억제할 수 있는 면역치료물질

 

개발목표

MBL (Mannose Binding Lectin)은 혈액 속에 존재하는 면역조절 단백질로 감염성 미생물 표면의 특징적인 당분자 패턴을 인식하는 Carbohydrate Recognition Domain (CRD)를 가지고 있어 광범위한 미생물에 의한 감염을 1차적으로 방어하는 선천성 면역 기작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MBL은 미생물 표면에 결합한 후 옵소닌으로 작용하여 Macrophage 또는 Neutrophile에 의한 식균 작용을 유도할 수 있고, MBL에 부착되는 세린프로테이즈를 활성화하여 complement System을 연속적으로 활성화시킴으로써 Membrane attacking complex를 형성함으로써 미생물의 외막에 구멍을 뚫어 미생물을 분해시킬 수 있다.

또한, MBL은 미생물 표면을 둘러쌈으로써 미생물이 세포 내로 들어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시키거나, 둘러싼 미생물을 면역세포에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후천성 면역반응의 유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백신연구소에서는 인체 유래의 면역 관련 단백질 MBL을 재조합 단백질로 개발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병원성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작용할 수 있는 MBL의 특징을 이용하여 광범위한 감염성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예방 및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재조합 MBL의 장점

- 면역 관련 재조합 단백질로써 동물세포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인체유래의 천연 단백질과 유사해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다.

- 바이러스 표면의 당 단백질을 인식함으로써 변이 된 형태의 모든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다.

- 생산 수율이 높고 안정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개발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 다양한 병원성 세균을 인식하고 제거하여 세균 감염의 억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