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마녀 등으로 유쾌해지는 할로윈 축제!
이제 곧 할로윈데위가 다가오고 있네요
오늘은 할로윈데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할로윈은 매년 10월 31일 독특한 의상과 분장을 하고 벌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입니다.
할로윈 축제는 켈트인의 전통 축제 '샤인'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켈트 족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음식을 마련해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습니다. 이때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한 사람들이 자신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도록 기괴한 모습으로 꾸미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할로윈 분장 문화의 원형이 됐다고 합니다.
또한 할로윈의 대표적인 행사로 아이들이 마녀나 유령, 요정 및 인기 만화의 주인공 등으로 분장해서 집집마다 먹을거리를 얻으러 다니는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 명칭은 아이들이 외치는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야"(Trick or Treat)라는 말에서 따온 것입니다.
중세에 그레이트브리튼 섬과 아일랜드 지방에는 만성절이나 위령의 날(All Souls'Day) 가톨릭 교회의 축일로 모든 사자를 위해 기도하는 날)이 되면 이웃에게 음식과 동전을 베푸는 '소울링'(Souling)이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아이들 혹은 가난한 이들이 찾아와 노래를 부르고 망자를 위한 기도문을 읊으면 사람들이 답례로 소울 케이크라 불리는 작은 케이크를 주는 풍습이었는데 여기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할로윈은 19세기까지만 해도 미국 일부 이민자들이 치르는 소규모 지역 축제였는데 현대에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열광하는 축제가 되었네요
우리나라도 매년 이태원이나 놀이공원에서 축제가 상당히 컸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어떨지 모르겠네요~